"/>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 아이러브2스타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 아이러브2스타 돈 되는 정보 정책 글 모음집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단계] 신용대출.대출상환.신용카드

2021년, 새해의 시작과 함께 개인신용 평가제도가 대폭 개선됩니다. 그동안 사용되던 신용등급은 전격 폐지되고, 신용점수제로 전격 개편되었습니다.

못 받은 정부 지원금 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신청방법 : 무료 검진 꼭 받자!@

2020년까지는 개인의 신용을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크게 나누어 등급을 매겼다면, 이제는 1점부터 1000점까지 잘게 나누어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단계 확인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노하우

Q. 신용점수제, 어떤 건가요?

신용점수는 장기연체·대출·보증·신용개설 등의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전체 신용활동인구에 대한 종합적인 신용도를 측정ᆞ계량화한 지표입니다. *장기연체가능성과 **상위누적구성비를 1~1000점으로 변환하여 산출하게 되는데요. 개인의 신용점수는 금융기관이 신용을 바탕으로 신용거래를 설정 및 유지하고자 할 때 참고지표로 활용합니다.

신용등급 확인 무료조회

Q. 왜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꾸는 거죠?

여기 신용등급이 7등급으로 서로 같은 A와 B가 있습니다. 실제로 A는 6등급에 가까운 7등급, B는 8등급에 가까운 7등급이죠. 사정이야 알지만, 은행, 카드사 등 대출이나 카드 발급 심사를 하는 입장에서 보면? 같은 7등급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금리 조건과 월 이용 한도를 제시받겠죠. 이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손해인 사람은 누굴까요? 맞습니다. 6등급에 준하는 A가 아쉬운 상황이었어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노하우 꿀팁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하세요

Q. 그럼 실생활에서는 어떤 게 달라지나요?

1. 카드

​신용등급제에서는 금융위원회가 정한 기준에 따라 개인신용등급이 6등급 이내인 경우에만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했어요. 이제는 상위누적구성비와 장기연체가능성을 바탕으로, 보다 유동적인 카드 발급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2. 대출

​그간 신용거래 내역을 평가할 때에는 대출받은 곳이 제1금융권이냐, 제2금융권이냐를 봤습니다. 사실상 껍데기(대출업권)를 중요하게 봤다는 얘기인데요. 이제는 알맹이(대출종류 및 금리)에 주목합니다. 약관대출이나 예적금담보대출 등은 금융기관 입장에서 보면 안전하게 회수할 확률이 높고, 개인 입장에서 봐도 금리가 낮은 수준으로 채무 상환율이 높은 상품입니다. 이러한 신용거래상품을 이용 중이라면 제2금융권이라 하더라도 신용평가 시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는 거죠. 이처럼 대출의 종류와 규모, 그리고 금리 수준에 따라 신용을 평가할 방침입니다.

3. 신용평가 대상

​기존에는 미성년자는 물론, 90세 이상 성인에 대해서도 신용점수가 산출되지 않았습니다. 과거를 기준으로 꽤 나이가 든 이후에는 신용거래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고령자일지라도 신용카드 등의 신용활동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90세 이상 고령자도 신용점수가 산출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지금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구분되고 있는 각종 규정상의 신용도 관련 요건들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대상 및 관계규정적용기준
신용카드 발급가능 요건※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NICE신용점수680점 이상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 대출가능 요건※ 서민금융법 고시NICE신용점수744점 이하
중금리 대출 시 신용공여 한도우대※ 여신전문금융·저축은행·상호금융 감독규정NICE신용점수859점 이하
구속성 영업행위 금지※ 은행·보험·저축은행 감독규정NICE신용점수724점 이하

※ 신용점수제 시행 후 해당 점수는 법령에 따른 NICE신용점수의 기준점수(유효기간 2022년 3월 31일까지)입니다. 각 금융회사별 적용 정책에 따라 실제 심사기준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제 신용점수에도 변동이 생기는 건가요?

평가 요소평가 요소의 상세내용활용비중
변경 전변경 후
부정 정보영역상환이력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40.3%30.6%
부채수준채무 부담 정보 (대출 및 보증채무 등)23.0%26.4%
긍정 정보영역신용거래기간신용 거래 기간 (최초/최근 개설로부터 기간)10.9%13.3%
신용형태신용 거래 패턴 (체크/신용카드 이용 정보)25.8%29.7%
  100.0%100.0%

신용점수조회 방법은?

2021년에 변경된 내용을 살펴보셨다면 이제는 자신의 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집에서 PC 또는 어플을 활용하면 어느 누구나 어렵지 않게 자신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 알아볼 조회방법은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인 ‘올크레딧’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을 정리해볼테니 아래 정리한 순서에 따라 진행하여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올크레딧 바로가기

주요부문별 신용 개선 가능성 뿐만 아니라 전국민 중 자기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의 금융거래 패턴분석에 대한 내용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개선에 대한 도움 또한 받아볼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점수를 조회하면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시작해보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